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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n-MD 교원과 MD 교원의 강의 수준에 우선 순위가 있다는 뜻은 아니며, 각자가 제공할 수 있는 강의의 성질이 다르다는 말씀입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교원 개인의 능력이나 관심도에 따른 차이가 더 클 수도 있지만, 학교가 바라보는 전체적인 관점에서는 해당 교원이 제공할 수 있는 potential을 바탕으로 평가할 수 밖에 없겠죠. 참고로 학교 입장에서는 교육능력 뿐만 아니라 연구능력도 굉장히 큰 부분인데, MD 교원에게는 여러 분야에 포진한 의대 동기들과의 교류나 임상교원과의 원활한 학문적 소통을 바탕으로 협력연구가 더 활발할 것이라 기대하는 부분도 있는 듯 합니다. 물론 이것 역시 potential일 뿐입니다 ㅎㅎ
참고로 저는 전문의 자격증이 있는 MD로서 현재 기초의학 전임교원으로 임용되어 근무 중입니다. 위에서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는데, 제가 임용 후 느낀 점도 나눠보고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