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II. Psychologic disorder
Chapter 18. Assessment & Interviewing
18.1 The clinical interview
#
면담은 단지 history taking이 아니라
system review에 필요한 것을을 알기위한 환자의 교차 시험이다
#
효과적인 면담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동기부여, 기술,
지속적인 관심어린 노력이다
Time
;
중요한 기초 정보 획득 위해 적어도 30-40분이 필요
Setting
;
개인의 비밀은 중요하다
편안한 장소가 필요하다
Goal
;
면담의 목적을 세우는 것이 중요
면담의 횟수 및 환자의 conduction이 면담의 내용에 영향미침
Communication
;
정보 교환의 2가지 형태
;
content(message) : 상대방 사이의 단어 교환
;
process : content가 교환되는 방법(대화중 비언어적인
부분의 교환)
→ 목소리,
표정, 자세, 움직임
→ 소아에선 비언어적인
면이 중요한 데 표정, 목소리
tone, 동작, voice, 다른 반응에 대한 관찰 및 해석의 기술이 필요하다
Talking With Children
① 너무 친절한 태도는 금물
② 어린이가 유치하다는 의사의 생각이 아동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주의함
③ 어린이가 웃기지 않은 경우 어린이의 말에 대해 웃어서는 안됨
④ 환아를 웃기려고 애쓰지 말 것
⑤ 어린이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는 놀리지 말 것
⑥ 속삭이며 인사를 하는 것이 접근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⑦ 4-5세 이상의 아이에는 의학적 문제를 그림으로 설명하면 도움이 됨
⑧ 어린이가 듣는 곳에서 제 3자에게 병세를 얘기하자 말 것
(discuss하고자 할 때는 예외)
⑨ 병원 치료에 잘 적응 못하면 두려워하거나 부정적, 도전적이 된다
Other Aspects Of Interview
① 현재까지 대답하지 않았던 숨은 걱정을 찾음
② 부모가 아이의 실제 아픔을 느끼게 하며 부모의 아이에 대한 수치, 명예회손등을
발견
③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 않는 부모의 이유를 정확히 간파
Other Sources For Assessment
Institution Or Agencies
출생기록 ,학교기록,양육 기관의 기록이 도움이 됨
Psychologic Testing
#
screen test
; Peabody picture vocabulary
test
; Denver developmental screen
test
; Thorpe developmental
Incentory
※82 4 Type Psychologic Test
① perceptual motor
integrity
;
sensitive to “organicity” or reflect structural or physiologic abormalities in
CNS
ex) Bender Gestalt
test
② intelligence test
ex) *Standford Binet, Wesch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Revised (WISC-R)
→
10가지 항목으로 Verbal &
performance IQ score를 매김
③ achievement test
;
주로 학교에서 시행
ex) Wide Range
Achievement Test(WRAT)
→
reading, spelling, mathmatics영역의 성취도를 측정
④ projective test
;
indication of fantasy life, reality testing, personality characteristics
ex) *Rorschach test(ink blot), Thematic
Apperception test(TAT)
# Other assessment instrument
① Achenbach child
behavior checkist
→
child behavior problem의 profile제공
② *The Nursing child Assessment feeding &
teaching scales(Barnard & Eyres)
→ 부모의 아동의 상호 관계에 대한 정보 제공
# child assessment schedule(CAS)
→ 소아 질환의
standard classification interview
secting 에 사용
Psychologic Consultation
Ix ① 애매하거나 설명되지 않는 신체 증상은 실제로 psychogenic
determination을 가질 수 있다
② 주요한 급만성 질환이 있는 소아에서
depression이 있는 지 알아 보아야한다
③
chronic anxiety problem
④ underachievement
⑤ 심한 공격적인 어려움이 있을 경우
Correlation Of Data
명백한 초기 면담 후 조기에 진단을 내려서는 안 되며 자기의 가치 기준으로 판단해서도 안 되며, 가족들의 사화문화적인
정황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Referal
18.2 Psychgosocial Problems
① disturbance in feelings : depression, anxiety
② disturbance in bodily functins : psychosomatic disorders
③ disturbance in behavior : conductive cisturbance, passive-aggressive behavior
④ disturbance in performance : learning problem
# 행동이 발달상 정상, 비정상의 구분은 나이, 빈도, 강도, 기능 장애 정도에 따른다
# *temper
tantrum은 toddler에서는
정상적인 negativism으로
표현되나 6살
이후에는 psychosocial
disturbance로 여겨진다
Chapter 19. Psychiatric consideration of CNS injury
① CNS의
infection, trauma, intoxication, 유전적, 대사적 질병 후 정신과적인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② psycosis는 아동기에 있어서 뇌병변의 전형적인 결과는 아니다
③ rubella앓은 아동에서
autism-like syndrome이 보고 되었으나 autistic psychosis는 아마도 특이화되지
않은 genetic, physiologic, organic
factor의 일차적인 결과이다
④ 5-15세사이 뇌외상,
간질 환아에서는 psychiatic disorder가
5배이상 나타남
⑤ mental retardation에서도
psychiatric disorder위험↑
⑥ 뇌염, 뇌막염으로 인한 psychiatric disorder는
3세 이하에서 발생시 나중에 personality, behavior장애(+)
⑦ hydrocephalus &
motor deficit있을 경우, psychiatric disorder위험이
7배↑
만성적 장애아가 적응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적응하고 대처하는 부모의 능력이다
Chapter 20. Psychosomatic illness
#
Hallmark : significantly alters somatic function
#
♥3 Categories
① Psychophysiologic disorders
: psychologic factor -->
development or recurrence of physical condition
*eg) DM, Rheumatoid arthritis, Asthma
② Somatoform disorder
: somatic complaints and/or
dysfunction without under conscious control
: no demonstrable organic
cause
: ★종류
ⓐ
body dysmorphic disorder
ⓑ
conversion disorder
ⓒ
hypochondriasis
ⓓ
somatization disorder
ⓔ
somatoform pain disorder
③ Factitious disorder
: somatic & psychological
complaints and/or dysfunction with under conscious control
: self-induced for secondary
gain
※97객eg)
Munchansen by proxy syndrome
Conversion Disorder
;
loss or altertion of physical functioning /s demonstrable organic illness
;
adolescence or adulthood
;
*start suddenly
;
precipitating environmental event
;
*end abruptly after short duration
;
*Target site - voluntary musculature,
special sense organ
;
forms
- hysterical blindness,
paralysis, diplopia, gait disturbance, seizure
;
*nonspecific physical exam
;
children and families
- dramtic, hypochondriacal,
previous conversion episodes
Hypochondriasis
① serious illness에 대한 공포가 선행하는 somatization disorder
② conversion hysteria와 함께 physiologic & emotional tension을 방출하는 대체적인 route & mechanism을 제공함
③ adolescence & early childhood에 가장 흔함
Munchausen By Proxy Syndrome
;
factitious disorder
;
*parents induce physical symptoms
;
a form of child abuse --> sometimes ending in death
;
★ Warning Observation
①
persistent or recurrent illness that cannot be explained
②
investigation results at variance with general health of the child
③
experienced dotors ; 그러한 case를 결코 본적이 없다고 말함
④
symptoms ; not occur when the parent is away
⑤
attentive primary caregiver ; refuse to leave the child alone in the hospital
for even a short time
⑥
poorly tolerated treatments
⑦
a very rare disorder
⑧
primary caregiver는 staff만큼 그들의 자녀에 대해 걱정하지 않음
⑨
clinical syndromes that do not respond to appropriate treatment
#
Sx & Sg
①
fractures
②
poisonings
③
persistent complaints of apnea
④
unusual injuries
#
Tx
; abusing parent로부터 아이를 떼어 놓는 것
Psychophysiologic Disorders
;
*insidious onset
;
chr. anxiety가 자율 신경계의 기능적 이상을 야기해 organ system의 구조적 변화를 야기함
;
*eg) eczema, bronchial asthma,
ulcerative colitis, peptic ulcer, DM, rheumatoid arthritis
;
obsessiv & inhibited
;
no compelling evidence for specific personality characteristics
#
Management
① 환아의 증상은 의식적인 조절이 아니고 통증 및 증상은 실제적이다
② psychiatric asessment가 초기에 시행되어야
한다
③ 감정의 역할과 genesis에 대한 이해가 실제로 효과적인
intervention이 이루어지기 전에 부모에 의해 수용되어 져야 한다
④ 환아의 psychotherapy와
family counselling이 필요하다
⑤ 정신적인 장애를 피하고 정상적인 삶을 살기 위하여 아이와 가족의 도움이 필요하다. 가능한한 질병이 나은후 일찍 학교에 나가고 여가 활동에 참여하고 정상적인 동년배 관계를 가진다
⑥ 의사는 환아의 부모의 psychosomatic,
physical illness을 명확히 알고 치료
Chapter 21.Vegetative Disorders
#
★Clinical Manifestation
Eating disorder : rumination
disorder, pica, bulimia, anorexia nervosa
Elimination disorders :
encopresis, enuresis
Sleep disorders : dyssomnia,
parasomnia of adolescence
21.1 Rumination Disorder
;
위장관 질환이나 오심없이 반복적인 regurgitation에 의한 체중 감소를 특징으로 함
;
fatal
;
*male, 3~14 mo
#
Type
- *psychogenic origin : 정상 발달아에서
일어남
-
self-stimulating origin : 정신 지연이 있는 듯한 아동에서 주로 생김
21.2 Pica
;
repeated or chronic ingestion of non-nutrient substnces
- plaster, charcoal, clay,
wool, ashes, paint, earth
*; 1-2세에
호발
- remit in childhood but
continue into adolescence and adulthood
;
♥predisposing factors
- mental retardation
- lack of parental
nurturing(psychologic and nutritional)
※97 Investigation
; pica *after the 2nd yr
#
Possible cause
①family
disorganization
②poor
supervision
③affectional
neglect
※97 Complication
; lead poisoning
; parasitic infection
※Differential Diagnosis
; autism, schizophrenia, kleine-levin syndrome
21.3 Enuresis(Bedwetting)
;
involuntary discharge of urine after the age at which bladder control
established
- after 5 yr(한글판)
Clinical Manifestation
① persistent type(primary type)
; *75% of all enuretic child
② regressive type(secondary type)
; continent for at least 1 yr
; 50% of late school-aged
enuretic child
;
*male predominant
;
*7% for male, 3% for female at 5 yr
#
Regressive Type by *stressful
environmental events (move to a new home, marital conflict, birth of a sibling,
death in the family)
; intermittent, transitory
#
Possible Cause
- *inappropriate tolet training
- *coercive parents
- *chronic psychologic stress
- *social stress
- immigration
- socioeconomic disdvantage
- family psychopathologic
conditions
- immature development
- reduced bladder capacity
due to indequate training
- genetic predisposition
- organic pathologic
conditions
-->
physical exam & urinalysis을 시행
♥Treatment
① cooperation of the child
;
chart the dry night
;
if one or more dry night, rewarding
-
small --> substantial
②
launder soiled bed clothes, pajamas in older children
③
no liquids after dinner time
④
void before retiring
⑤
waking the child repeatedly in only a few children
⑥
discouraged punishment or humiliation
#
conditioning devices
- alarm
- *use in persistent refractory cases
- prerequisite consent of
child
#
★Effect
1) positive reinforcement
system ; 80-85%
2) conditioning devices ;
more than 90%
#
★Imipramine(Tofranil)
; after 4hr
; 10-25mg/24hr before bedtime
;
works within 2 wks
; if not response, increased
to slowly 100mg/24hr
; *not exceed 2.5mg/kg/24hr
#
재발 방지 위해 적어도 *5개월 치료
#
DDAVP : 최근 이용
21.4 Encopresis
; passage of feces into inappropriate places at any age after bowel control
※86 ; predominant male disorders
; 1% of school-aged children
; common low socioeconomic background
; *more
serious emotional disturbance than enuresis
Clinical Manifestation
1. primary ; persist from infancy onward
2. secondary ; regressive
# ※95객
Asso. diseases
① chronic consitipation
②fecal impaction
③overflow incontinence
; ※95객 may
progress to psychogenic megacolon
; unconscious anger, defiance
Treatment
; psychotherapeutic intervention
- fixed, disabling nature인 경우
; primary encopresis
- similar to enuresis
- initially enemas
-
※95객 avoid chronic use of enemas &
laxatives
; secondary encopresis
- mineral oil & high fiber diet
; relieving constipation & removing impactions
; sitting on the toilet 10~15 min after each meal
; biofeedback
- train the anl sphincter muscle
21.5 Sleep disorder
; 유병율 0.2-10%
Clinical Manifestation
# Cause
1. infant
; temperamental characteristic
; parental anxiety or strife
2. old children
; transient night-time fears (of burglars, noises, thunder, lightening, being kidnapped)
; separation anxiety
; fear for death
Narcolepsy
;
*frequent daytime naps &
cataplexy, sleep paralysis, hypnogogic hallucination
; genetic predisposition
; *starts in adolescence
; sleep laboratory studies 필요
; conservative Tx
- daytime naps ; stimulants
- antidepressants for cataplexy
Nightmares
; 7-15%
; *anxiety dreams in REM sleep
;
*lucid quickly, remember content
of the dream
;
*more often in girl
;
*begin before 10 yr
; common in children with anxiety and affective disorders
※93 Night Terrors
;
*begin in preschool year
;
*arousal from stage4(non REM)sleep
- confused, disoriented
;
*signs of intense autonomic
acitivity
- labored breathing, dilated pupils, sweating, tachypnea, tachycardia
; peculiar visual phenomemon
;
*not recall content of the dream
; often self-limited
; related to a specific developmental conflict or traumatic events
; 2~5 %
;
*common in male
;
*familial pattern
;
*asso. /c febrile illness
;
*often somnambulism
Sleepwalking(=Somnambulism)
; during stage 3 or 4
; 10-15% of school-aged children
; normally remit by early adolescence
;
*asso. with noctural enuresis,
family Hx of somnambulism
; benign than adults
*; R/O temporal lobe epilepsy
※92 Treatment
; parental support, reassurance, encouragement
; calm, understanding
; regular, stated bedtime
; night light, permission to leave the child’s door open
; avoid TV
; warm bath, a light snack, quiet affectionate moment
★ Drug
- Diphenhydramine(Benadryl)
- Benzodizepines
- tricyclic antidepressants
Chapter 22. Habit Disorders
; tension-discharging phenomena
※84 Classification
① head banging(머리 부닺힘)
② body rocking(몸을 흔듦)
③ thumb sucking(손가락 빨기)
④ nail biting(손톱 물어 뜯기)
⑤ hair pulling(trichofillomania)
⑥ teeth grinding(bruxism : 이빨 갈기)
⑦ hitting or biting parts of one’s own body
⑧ body manipulations(몸 만지기)
⑨ repetitive vocalization(반복적인 발성)
⑩ breath holding
⑪ swallowing air(aerophagia)
⑫ Tics
⑬stuffuring(말더듬)
; tension-relieving activity로 간주되지는 않음
# 모든 소아는 습관적인 반복되는 행동, pattern을 나타내나 육체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을 방해하는 정도에 따라 장애로 간주된다
# 습관성 질환은 아동이 잠들기 전이나 혼자 있을 때, 즉 사람과의 접촉을 통한 자극을 받지 못하고 그 대신에 자신이 스스로 위안을 주는 방법의 하나임
# 이런 반복적인 행동은 내부발작의 한 종류로 나타나며 어떤 종류의 정신적 위안을 가져옴
Teeth Grinding
; 억제되지 않는 분노, 적개심으로 인한 tension때문에 생김
; 치아 교합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 칭찬과 emotional support는 유용하다
Thumb Sucking
; normal in early infncy
; teeth
- immature, interfere with normal alignment
; Tx
- interest in his or her well-being
- other forms of satisfaction
- praise & encouragement
※81,94 Tics
; repetitive movements of muscle groups
-
*face, neck, shoulders, trunk,
hands
; *discharges
of tension originating in emotional and physical states
; initially intentional --> nonintentional very quickly
; Sx
- lip smacking, grimacing, tongue thrusting, eye blinking, throat clearing
; ★DDx
- minor seizures
by no transient loss of consciousness or amnesia
- dyskinetic movements
by discontinuation during sleep, conscious control
; asso. /c psychiatric synd.
; follow encephalitis
; no physical antecedents
; *EEG
& cognitive testing - normal
Gilles de la Tourette syndrome
; 0.5/1.000 prior to 7 yr
; *multiple
tics, compulsive barking, grunting, shouting obscence words
; common in 1st degree relatives of patients
; *boys
3-4 times
; secondary behavioral, emotional, academic problem
; ★Cause
- uncertain
- genetic, neurobiologic, psychologic, environmental factors
-
*dopaminergic action drugs
; laboratory studies - nonspecific
; EEG - nonspecific abnormal EEG
; lower scores on verbal subscales of psychometric tests
; ♥Drug Tx
- haloperidol (Haldol), Pimozide (Orap : dopamine antagonist), Clonidine (Catapres), Clonazepam (Klonopin), Carbamazepine (Tegretol)
; Px
- persists throughout life
- diminution symptoms in 1/2 or 2/3 of cases 10~15 yr after initial evaluation
※91 Stuttering(말 더듬)
; begins atypical development during the learning of speech
; gradually, initially with repetition of consonants
; secondary compulsive, repetitive movements of muscle system
; 5% of children
; Px
- most spontaneously resolve
- 20% continue in adulthood
; *strong
family incidence
; more remit in girls
; Tx
- decreased emphasis
- consult to speech therapist : breath-control exercises, miniaturized metronome
Chapter 23. Anxiety Disorder
; anxiety, fearfulness, worrying은 정상 성장의 한 부분이다.
; disattached from specific situation or events, negatively ffect social interactions % development
--> pathologic
# Classification
① separation anxoety disorder(분리 불안 장애)
② avoidant disorder(회피 불안 장애)
③ overanxious disorder(과잉 불안증)
④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⑤ phobia
⑥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예측할 수 있는 상황과 연관된 anxiety이다.
; normal anxiety
-
*initially 7-8 mo
; stranger reaction vs stranger anxiety
- stranger reaction
/ early develope
/ normal reation
- stranger anxiety
/ intense discomfort, psychologic & physiologic distress
/ heralds later problem related to attachement & separation
; preschool children
-
*specific fear about the dark,
animal, imaginary situation
; school children
-
*imaginary fears, fears of bodily
harm, real worries
# ★Possible origin of fears & phobias
; maternal anxiety
; genetic cause
; internal conflict not expressed
; learned within the context of the child’s environment
; anxiety to persistent motor(neurologic) “soft” signs
# phobia
; anxious only under specific conditions
※93 School Phobia
; 여러 원인으로 아동이 학교에 참석하지 않으려 함(4-5세 이상에서)
; 1 ~ 2 %
; *Important cause
- hostile-dependent nature of relationship between mother and child
; *depression
- 70%, anxiety disorder - 60%, depression & anxiety - 50%
; Treatment
- Tx of underlying psychiatric problem
- family therapy
- parental management training
- liaison work with the child’s school
Separation Anxiety Diorder
; *unrealistic
and persistent worries of possible harm befalling primary caregivers
; *reluctance
to go to school or to sleep alone
; persistent avoidance of being alone
; nightmares involving themes of separation
; lower socioeconomic class에 많음
; 3-4학년까지는 잘 나타나지 않다가 휴일, 질병으로 학교 결석 후 특징적으로 나타남
; 치료
- surpportive care-psychiatric theraphy
- 적절한 교육 program 또는 antidepressant, antianxiety drug 사용
Avoidant Disorder
; 낯선 사람과 접촉시 심한 공포를 느껴 social isolation을 야기
; 실제로 이런 진단은 generalized anxiety picture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Overanxios Disorder
. 미래, 과거의 행위에서 능력에 대한 과도한 걱정이 나타남
. somatic compaint의 호소, 내향적이며 긴장을 푸는데 어려움을 느낌
. onset : gradual, sudden
. 첫째 아이에서 많고 남녀비는 같다
. high socioeconomic class에 서 많다
. 대개 사춘기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simple phobia, panic disorder로
오진 되기 싶다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 의식을 침해하는 반족적인 생각 뚜는 주어진 상황에 잘 적응 못하는 반복적인 행위가 나타남
; obsession중 흔한 것은 신체적인 소모와 분비와 관련되며 불행한 일 발생에 대한 불안등이다
; 흔한 compulsion은 손씻기, 잠금장치의 지속적인 확인, touching이다
; 이런 생각, 행동은 의식적이며 자신에게 커다란 고통을 안겨 줌
; anorexia nervosa, Gills ds, la tourette synd., epilepsy와 관련될 수 있다
; *PET
-
*increased metabolic activity in
the frontal lobe, basal ganglia
; Treatment
① 행동요법(behavioral therapy)
② 약물요법 - *clomipramine(anafranil),
fluoxetine(prozac), fluvoxamine
; dopamine, serotonine이 관계한다는 가설이 있다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PTSD)
Etiology
. 위험한 external trauma받은 경우
. 상당한 stress를 야기하는 치명적인 상황이 PTSD아동에서 선행한다
. 가족이나 친한 친구가 사고로 죽는 것을 목격한 소아에서 PTSD의 위험이 있다
;
*more suffer in younger children
& females
Clinical Manifestation
. 반복적이고 돌발적인 회상, 해로운 사건에 대한 꿈, original trauma를
상징화하는 상황의 phychologic physiologic stress가 특징적으로 나타남
# ♥Terr suggestion
; four long-term Sx complex
① visualized or otherwise repeatedly perceived memories of traumatic event
② repetitive behavior
③ traumatic-specific fears
④ changed attitudes about people, life & furture
; *Classification of childhood trauma
1) Type I trauma
- unanticipated, single event
- subsequently detailed memories, omens, misperception
2) Type II trauma
- 극단적인 외부 사건에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노출
- developing denial, numbing
/ 자기최면, 해리, 슬픔, 분노
- 반복적인 성적 육체적 학대와 관련
Treatment
; 목적
① ego & 현실 검사기능을 강화시키고
② 아동이 매일 생각나는 것을 예상하고 이해하며 처치하는 것을 도와주고
현재의 생활 stess와 지나간 trauma사이를 구별하도록 도와준다
. early intervention, psychotheraphy
. family theraphy, school consultation
. phamacotheraphy
Chapter 24. Mood Disorder
#
★Three major type of affective disorder
- Major Depression
- Dysthymic Disorder
- Bipolar disorder with alternating mania & depression
24.1. Major Depression
; 최근에는 소아나 사춘기에도 성인에서와 마찬가지로 우울증이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Epidemiology
; *유병율 0.15-2%
; *여아>남아
Etiology
; Genetic basis
- *일란성 쌍생아에서
빈도 높다
- *low functional level of norepinephrine & serotonin
/
*genetic markers
/ low urinary level of 3-methoxyhydroxyphenylglycol & 5-hydroxyindoleacetic acid
; Cognitive theory
- feelings of hopelessness, helplessness secondary to actual loss or perception of loss by individual
; Learning theory
- reasonable reinforcement 부족으로 인해 주위 환경으로부터 depression을 배움
Clinical Manifestation
Anaclitic Deprssion Of Infancy
; 6-7개월경 부모와의 격리되면 격리에 대한 특징적 소견
- protest
/ crying, searching, panic-like behavior, hypermotility of both arms & legs
- despair
/ turns aways from everyone else
- apathy
/ hypotonic, inactive, exhibiting sad facial expression
Depressed School-Aged Children
; sad facial expression, easy tears, irritability, withdrawal from pleasurable interest, vegetative symptoms
# adolescents
; impulsivity, fatigue,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 *hallucination & delusion (cf. children : no deluson)
; hopelessness
; eposodes
-
*period of days or weeks
- somtimes suddenly secondary to a severe precipitant
; duration - variable
- 6 mo untreated
- sometimes 2~3 yr
# clinical course
; *40% of major depression
- relapse within 2yr
; *20% of major depression
-
*manic episode within 3-4yr
- ♥3 Predictors
① depressive symptom cluster characterized by rapid onset, psychomotor retardation & mood congruent psychotic feature
② family Hx of bipolar illness or other affective illness
③ induction of hypomania by antidepressant medication
Diagnosis
1) structured interview
.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 children's depression scale
. Depression self-rating scale
2) biologic method
: dexamethasone(decadron) suppression test(DST)
3) sleep EEG
: inconclusive
Treatment
1) Phamacologic
① tricyclic antidepressant
- imipramine (tofranil)
desipramine (nopramin)
② serotnin reutake blockers
- trazodone(desyrel)
flioxetine(prozac)
2)phycotherapy
3)play therapy
24.2 Dysthimic Disorder
; dysphoria more intermittent
- less intensive but more chronic, lasting up to several yers
Etiology
; genetic basis는 불확실
Clinical Manifestation
; ★hallucination과 delusion을 제외하고 major depression의 다른
증상이 동반
; *frequently
consequence of chronic disorders
-
*anorexia nervosa, somatization
disorder, anxiety disoder
; often begin in infancy
; affected children
- general emotional & social maladustment
; 대개 양친의 depressive illneass hx(+)
; 아이들이 무력하고 수동적이며 의존적이고, 쓸쓸해 보인다.
; major depression보다 양호해 보이나 만성적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약 3년간 지속 된다는 보고가 있다
Treatment
. antidepressant
. underlying ds가 유인이 되는 경우 먼저 치료해야 한다
24.3. Bipolar Disoder
1) alternating depression & mania or mania alone
2) 전형적으로 20-30대에 증상 발현
3) 질병 초기에는 manic episode 가 더 흔함
4) 증상 발현이 빠를수록 자살의 위험이 높고 episode의 발생 빈도가 많고 cycling의 속도가 빨라 진다
5) Treatment
- lithium carbonate
: 혈중농도 - 초기 : 1.0-1.2mEq/L
유지요법:0.5-0.8mEq/L
- carbamazepine(tegretol)
CHAP 25. Suicide and Attempted Suicide
Epidemiology
1) 15-19 yr에 high incidance
: increased abuse of alcohol
increased rates of depression adivorce
increased availabilty of firearm
increased in mobility
# facters influencing suicidal thought
; depression
; preoccupation with death
; general psychopathologic factor
# 청소년기
;
*alcohol intoxication이 prominant factor
Clinical Manifastation
; 50-40% of completed suicides
-
*preceded by other suicide attempt
; depression, general psychopathologic factors
- related completed suicides
; 자살의 1/3이 부모, 형제, 다른 직계 친척에서 suicidal behavior를 보임
; *firearms
-
*major method of death in
adolescent
; *jumping
from height
-
*▲common method in preadolescents
- followed by self-poisoning, hanging, stbbing, running into traffic
; 남자가 여자보다 잔인한 방법 이용
; children과 adolescents와 차이점
-
*adolescents는 knowledge, fantasy, method에
congruence(일치)을
보인다.
Treatment
Chapter 26. Disruptive Behavioral Disorders
; *lying,
impulssiveness, breath holding, defiance, temper tantrum
; 2-4yr
- need autonomy but no motor & social skill
-->
※frustration
& anger
--> above behaviors
Breath holding(호흡정지 발작)
; *24개월이내
; some children
-
*hold breath until loss of
consciousness
--> sometimes seizure but no risk of seizure disorders
; *부모는
행동을 무시하고
그냥 내버려
두도록 한다
- 아동의 발작에 관심을 두지 말고 불안이나 좌절감을 이해한다
Defiance, Oppositionalim, Temper tantrum(분노발작)
; 18mo ~ 3 yr
; ★Important thing
; response of parent or caregiver
- *teaching that out-of-control emotions are rasonable response to frustration
- advise to child
; if no acceptable
- give time & space
- time out or room restriction
Lying
# 2-4yr
;
*method of playing with language
; form of fantasy for children
# school-aged children
;
*▲often
; child’s attempt to avoid the pain of relative loss of selfesteem
# adolescents
; chronic lying
- often combined antisocial behavior
- underlying psychopthologic condition
Stealing
. 반복적인 때에만 문제가 된다
. 학령전과 학령기중 어른에게서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했다는 감정적 결핍때문에 충동적으로 물건을 훔침
. 사춘기, 부모에 대한 갈등 때문에 반항적으로
. 부모는 아동이 훔친 물건을 돠돌려 주거나 돈으로 보상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Truancy & Run Away Behavior
; never developmentally appropriate
; represents disorganization within the home, developing personality problems, or both
; *normal인
경우
-
*younger children에서 frustration or desire to get back at parents로
인한 경우
;
원인
- during the latency
/
abuse & neglect within home : *▲common
- in adolescents
/
disagreements with the parents, developing personality problems, abuse, neglect
all
Fire-Setting
Antisocial Behavior
Agressiion
; *▲serious
; 남아에서는 독서지연, 지능지연과 연관
; 공격적 언어는 2-4세에 많고, 3세가 지나면 보복을 위한 공격적 행동이 많아진다.
; 소년, 큰아이, 가족 구성원이 큰 아이가 more agressive
Passive Agressive Behavior
; 소아와 청소년기에 흔함
; 꾸물대고 고집부리거나 부모의 말을 듣지 않음
Conduct Disorder
; several different antisocial behaviors
-
*stealing, lying, fire setting,
trauncy, property destruction, cruelty to animals, rape, use of weapon while
fighting, armed robbery, physical cruelty to others, reapeated attempts to run
away from home
; 6mo 이상 지속시
; Tx
- parent training methods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 *temper
tantrums, continuous arguing, defiance of rules, continual blaming of others,
angry and resentful affect, spiteful and vindictive behavior, frequent use of
obscene language
Chapter 27.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94 특징
; poor ability to attend to a task
; motoric overactivity
; impulsivity
# For example
; fidgety
; difficult time remaining in their seats in school
; easily distracted
; difficult awaiting their turn
; impulsively blurt out answers to questions
; difficult following instructions and sustaining attention
; shift rapidly from one uncompleted activity to another
; talk excessively
; intrude on others
; not to listen to what is being said
; lose item regularly
; engage in physically dangerous activities without considering possible consequences
Etiology
① *dopaminergic,
noradrenergic, serotonergic mechanism
; differ from normal children in terms of cognitive style, levels, types of arousal, response to rewrds
② abnormal PET(positron-emission tomography) scan
; reduced glucose metabolism in premotor & superior prefrontal cortex in adults
③ genetic facter
Epidemiology
① *4~6 times more in male
② *onset age ; ½이 4yr이전
③ 유병율 ; 1.5-4%
④ ADHD
developmental disorder
alcohol abuse
conduct dosoder
antisocial personality
--> common in 1st-degree relatives
⑤ disorder of cognitive impairment
⑥ *CNS, neulogic disease가 선행인자일 수 있다
Clinical Manifestation
; concurrent presence of conduct disorder, anxiety disorders, learning disabilities
- agression & fear, poor relationship with peers, academic difficulty, behavioral problems at school, reaction to authority
; events of the birth & delivary
; description of the child’s temperament
- easy separation reaction, separation anxiety
; description of the child’s behavior
- 18~13mo 사이에 아이가 그를 돌보는 사람과 심리적으로 분리 될때
- 2~5yr때 아기의 activity level
- “colicky”, excessive temper tantrums, oppositionalism
# Initial identification
① uncontrollable
② refuseing to sit still
③ intruding into the space and activities of other children
④ boisterous & inattentive
⑤ refusing to follow instructions
⑥ provoke others to anger & rarely learn from their mistakes
; absent sign & symptom during physical examination
; ★neurologic
“soft” sg(+)
- not diagnostic (정상아동이나 다른 질환에서도 보일수 있다)
① mixed hand preferance(양손쓰기)
② impaired balance(균형장애)
③ astereognosis(입체감각소실)
④ dysdiadochokinesia(교호운동 불능)
Diagnosis And Differential Diagnosis
; lab studies : not helpful
; slow wave activity on EEG
- relevant unless neurologic disorder, epilepsy
; lower IQ
- uncertain
; some studies
- higher verbal scores than performance score in WISC-R
- lower score on attention-concentration subset
- lower educational level than expected age & IQ on peabody indivisual achievement test & wide range achievement test
※82 DDx
① conduct disorder & learning diabilities
② sensory impairement(esp. auditory impairement)
③ petit mal epilepsy
④ various medication(antipsycotics, anticonvulsant)
⑤ dysthymic, depressive disprder
⑥ Gilles dela Tourette syndrome
Treatment
Behavioral & Psychosocial Therapy
; *sturcture
to the child’s environment
- 아동의 주위환경을 규격화, 단순화 시키고 일정한 계획에 따라 생활하며 과잉 운동이나 자극은 피하도록 한다
; rewarded with praise
; avoids exciting television, rough, tumble games, long trips
; close communication between physician & school personnel is essential
; *behavior
therapy is more efficaous
★Drug medication
① *methylphenidate(ricalin)
-
*▲commonly used
-
*3세이상에서
사용
- 5mg qd and then 4-6hr later
- increment 5mg/dose
- not exceed 2mg/kg/24hr
-
*오후 4시이후는 투여
금기
- 75-80% effective
- *2-3주간 복용후 efficacy결정
② dextroamphetamine
- 0.2-0.5mg/kg, 식전
- 오후 4시이후는 투여 금기
- 70-75%에서 effective
③ magnesium pemoline
- initial 18.75mg
- 1주에 1/2 tab 증량
→ max 112.5mg/24hr
- 60-70% effective
- 2-3주간 복용후 efficacy결정
- S/E - abnormal LFT
④ clonidine(catapres)
⑤ tricyclic antidepresant
- 60-70% effective
-
*side effect때문에
초기 약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 ★S/E of
stimulant medication
; increased nervousness, jitteriness
; short term S/E
- anorexia, upper abdominal pain, difficulty with sleeping
-
*tics
/
*ADHD with tics : desipramine이
유용하지만, sudden death의
위험이 있으므로
염두에 둬야
한다.
; long term S/E
- HR증가, growth suppresion
; 계속적인 medication이 필요한지 평가 하기 위해 1년중 적어도 2-3주 drug free period 가지게 한다
Prognosis
1) 사춘기에 거쳐 성인까지 지속 할수 있다
2) *성인 alcoholism, sociopathy와 hysteria와
관련될 수
있다
3) 최근 연구, multiple theraphy(medication, psychotheraphy, parent counseling) 치료한 아동이 청소년기에 범죄를 덜 저지른다고 한다
Chapter 28. Sexual Behavior & Its Variations
# Gender identity
; 각 개인의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의 인식
# Gender role
; 남성화, 여성화와 관련돤 문화집단에서 흔히 인식되어지는 행위
# *18mo에 gender indentity획득
; 18-30mo사이에 아동은 gender stability를 획득
# 30mo 에 gender constancy가 확립, 변화에 대한 저항을 나타냄
# 2yr경 자신의 신체부위 및 생새긱 부위의 이름을 배워야 한다
# *masturbation은 social activity가 아니며
혼자 침실에
있을 때에만
국한시켜야 한다. 또한 아이들의 sexual life의 정상적인
측면이며 죄의식을
느끼게해서는 안된다
# 10대들의 실제적 또는 인식된 성적 경험 및 그들의 강화등이 개인의 궁극적인 성적 선택을 하는데 중요하다
Transsexualism(성적전환)
; *conviction
by a person biologically of one gender that he or she is a member of the other
gender
② 부여된 성이 일차적 이차적 성장의 제거에 노력한다
③ 빈도 : 남-1/30000
여-1/100000
④ 다수의 이질병에 이환된 어른에서 청소년과 같이 gender identity disorder를 가짐
⑤ 최근의 psychologic condition과 depression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⑥ 소년에서 extreme feminity가 predisposing factor가 된다
⑦ 치료 : hormonal & surgical theraphy
dynamic & behavioral theraphy
Transvestism(복장도착) :
Cross-Dressing
; transiently in preschool boys
- dress up in their mother’s clothing
; chronically in preschool & school-aged boys
- excited when dressed in women’s clothing
; rarely in girl
; chronic cross dressing은 underlying transsexualism을 반영할 수 있다
; 의사는 아동의 gender identification& gender behavior의 영역에 대해 조사해 보아야 함
; 학령기 남아의 3-6% -+ 가 반대의 성처럼 행동하지만
여아의10-12%-+
남아의 2%미만-+ 만이 반대의 성이 되기를 원한다
여아의 2-4% -+
28.1 Gender Identity Disorder(GID)
. 학동기 남아의 28.8%-+가 10개 이상의 gender atypical behavior를 가짐
여아의 36.6%-+
. 반대의 성이 되려고 지속적인 고민 또는 구어진 성기 구조에 대한 거부감이 특징
. transsexualism, transvestism, 소년의 여성화를 포함
1) Clinical menifeatation
. 4yr 이전 발생
. 동료로 부터 배척당하고 사회적 부적응
결과적으로 우울증을 가지게 됨
. 반 수 이상에서 청소년 및 성인기에 homosexualism가 발생
. behavior check list 검사상 동료간 어려움 및 분리상태에 속함
. 윤리배경, 종교, 교육수준과 관련되어 있지 않다
2) treatment
- psychotheraphy
- phamachotheraphy
28.2 Homosexualism
. 전연령의 l5%에서 발생
1. Etiology
1) 성적발달이 변이
2) 문제 있는 부모 자신간의 관계
3) 생물학적 원인
① dual mating sensor theory
: 성적 행위를 조절하고 hyphothalamic area가 있다는 이론으로 androgen양적인 차이로 설명
② Levay's recent finding
: homosexual과 heterosexual men은 서로 hypothalamic structure와 site가 다르다고 함
③ homosexual men에서 ant. commissure가 larger hamer등 marker가 있음
2. female의 6% male의 17%가 청소년기에 homosexual experiance를 가진다고 추정
3. ① Hx taking시 sexual abuse case를 제외하고는 비밀이 유지되어야 함
② STD에 대한 검사 시행
③ HIV test 실시, hepatitis immunization 권유
4. Tx
. 죄의식을 유발하는 태도는 지양, 안전함을 느끼게 하기
. psychotheraphy
. 의사가 부모들에게 부모의 어떤 model로서 기여할 수 있어야 함
. 가족중 같은 아이가 있다면 함께 치료
Chapter 29. Psychosis in Childhood
29.1 Infantile Autism
; *30 개월
이전에 발병
;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전달, 상상력, 호혜적 사회상호작용의 질적인 손상
※97객
Clinical Manifestation
1. 언어장애
; 거의 발달되지 않거나 괴성을 발함.
; 언어 이전 단계인 옹알거림, 혹은 모방 행위도 보이지 않음
; speech pattern 의 이상
- echolalia
; 대화 지속 능력의 결여
2. 대인관계 형성의 장애
; 눈 접촉이나 신체접촉을 피함
; stranger anxiety도 없음
3. 변화에 대한 저항, 반복적 행동
; 동일한 것을 원함
; 흥미 범위가 좁다.
; visual scanning of hand & fingers, mouthing of objects, rubbing of surfaces
- heightened awareness & sensitivity to some stimuli
- but diminished response to pain, lack of startle response to sudden loudnoises
4. 기타 증상
; 3/4 지능저하, 50%이상에서 뇌파와 CT촬영에서 이상소견을 보이고, 상당수에서 경련을 동반한다.
; 때때로 탁월한 재능을 가질수도 있어 세부적인 지능검사가 요함.
; "theory of mind" 결여 - 다른 사람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이해못함
※94 Epidemiology
; 3-4명/만명
;남>여 (3-4:1)
; 전신적, 감염성, 신경성 질환이 autistic sx을 야기 시키기도 한다.
; *seizure와
관련성 높다.
Etiology
; 유전적 원인 가능성
- 일란성 쌍생아 80% 이란성 20%
; 염색체 이상 가능성
- *fragile X-syndrome
; *부모에
의해 생기지
않음
Treatment
; 성공율은 한정적
; behavior therapy - 파괴적 행동은 감소
; neuroleptics
; opiate antagonist
; 놀이와 언어치료 포함한 Day treatment
; haloperidol 1-2mg
; antiepileptic drug
Prognosis
; speech가능한 일부는 공동체 안에서 사는 것이 가능 (1/3 -1/5)
; 일부는 공공시설 내에 계속 있어야 함
29.2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edr (전반적 발달 장애)
; 자폐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나 진단 기준에는 미치지 못함.
; *qualitative impairment in development of reciprocal social interaction, verbal, nonverbal communication
; diagnosed as 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or Asperger syndrome
- higher functioning form of autism
;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 양육 방임과 무관심으로 인한 경험, 자극의 결핍
--> 애착형성 문제
- 자폐증과 유사한 증상
29.3 Late Onset Psychosis
; 나이든 어린이의 psychosis는 어른과 동일한 criteria
; *사춘기
전에는 매우
드물다.
; Type
- organic psychosis
- functional psychosis
; Schizophrenia
- 사고장애, 망상, 환각 등 성인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모두 보인다.
-
*6세이후
아무때나 발병, 사춘기를 전후하여(11-13세) 특히
많다.
-
*Peak age : 17-20세
; autism과의 DDx : ① delusion ② hallucination ③ late onset
④ high IQ score ⑤ 적은 주산기 합병증
; 예후 불량
29.4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Late onset psychosis 어린이 대부분이 가짐
# 특징
1. 감정. 대인관계. sense of self 가 불안정
자살 위협, 자기학대, 충동적 행동
행동장애가 항상 나타남
paranoid like thinking
2. 자신을 환경의 중심에 두고 행동하려하며, 이 욕구가 좌절되면 공격적이 된다
# 치료: 지속적 태도와 psychotherapy
# 외상 및 정신적, 육체적 모욕의 결과로 psychotic like behavior로 나타날 수 있다.
Chapter 30. Psychologic Treatment of children & Adolescents
30.1 Illness & Death
# 입원하는 경우: 5-6세 보다 어린 경우 부모와 입원해야
# 만성적 중증 질병
; 9세까지- 죽음을 떠나는 것으로 생각
; 사춘기까지 - 어른들만큼 철학적 개념으로 생각
; 질병에 대해 질문할 때 충분히 대답해 주어야
; 의사는 부모와 아이가 감정적 정신적 handicap 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야한다.
# 급속히 악화되는 질병
; 9-10세 이상인 경우에는 fatal illness를 치료할 때 진단과 예후에 대해 정확히 이야기해 주어야 하며, 그러나 희망을 버리지 않도록
♥죽음에 대한
이해
; 유아기에는 신체적 통증이나 고통에 대한 두려움
; 학령기 전에는 부모와의 이별(separation) 혹은 버림받음(rejections)으로 해석
; 10세가 되면, 죽음에 대한 불가역성을 이해하고, 그에따른 불안과 공포
30.2 Psychopharmachology
Neuroleptics
# hallucibnation, 망상, 사고장애, 심한 agitation에 사용
# Ix
① SPR disroder
② major affective disorder 에 2차적으로 온
mood-congruent & mood-incongruent psychotic reaction
③ autism (stereotype, withdrawal Sx, self-abuse)
④ Gilles de la Tourette syndrome
# Classification
; low potency
-
*chlorpromazine, thioridazine
- 낮은 효과, 적은 추제외로 증상, sedative효과, 많은 anticholinergic S/E
; mid pitency
- mesoridazine
- 추체외로 증상 증가
; high potency
-
*thiothixene, haloperidol
- 추체외로 증상 많다.
# ★Side
Effects
; Tardive dyskinesia
-
*▲worrisome side effect
체간, 사지, 얼굴 근육의 choreoathetoid movement
장기간 neuroleptics 사용시 20-30%에서 나타남
약물 사용중에 발생시 irreversible 할 수 있음
약물 중단후 withdrawal dyskinesia 는 reversible
Tx: 약물중단
약물 사용 사이에 잠깐씩 중단 (drug- free holiday)으로 예방
; Extrapyramidal Sx
- Parkinson - like syndrome
/ *akathisia, bradykinesis, torticolis, drooling, involuntary
hand movement
- dopaminergic blocking 기전 때문에, cholinergic system과의 균형이 파괴되어 나타남
- Tx : neuroleptics 감량, anticholinergic agent
; neuroleptic malignant syndrome
- rare but can be fatal
- 고열과 "lead-pipe" stiffenss
- Tx : 즉시 약물 중단
; sedation
; anticholinergic side effects
Stimulant
# Ix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tidepressants & lithium carbonate
# Ix : affective disorder
# Tricyclic
; desmipramine
- heart block 야기 → 사용 전후 ECG check
; lithium (antimanic)
- hypothyroidism야기 → 사용전 갑상선. RFT. electrolyte검사
★Table
30-1
Serotonin
reuptake blockers
# 종류 : Fluoxetine (Prozac) Poroxetine (Paxil 반감기 짧고 S/E 적음)
# Ix : 경한 우울증, 불안,강박
기타
# clonidine - hyperactivety disorder
Tic (Gilles de la Tourette synd.)
# Pimozide - vocal & motor Tic, Gilles de la Tourette synd.
# carbamazepine - antiepileptic, mania, episodic dyscontrol synd.
30.3 Psychotherapy
1. play therapy
2. Dynamic therapy: 어린이의 문제를 psychologic motivation으로 이해
3. Behavior therapy
4. family therapy
5. parent management training: conduct disorder에 아주 유용
6. Group therapy
Chapter 31. Neurodevelopmental Dysfunction in the School-Aged Child
# Neurodevelopmental dysfunction : 학동기 아동에게 좌절과 불안을 야기시키는 CNS 장애
# 학동기 아동의 5-15%
성적 저하 -+
행동 곤란 -+ 와 관련
사회 적응의 문제 -+
Etiology
다양한 원인 : 분명히 밝혀지지는 않음
reading. spelling disability: genetic cause
learning. attention disorder: +- abn'l chromosome pattern
+- 경한 납중독, 반복적 중이염, 뇌막염, AIDS
+- IVH, read trauma
+- 저출생체증
+- 갑상선 기능 이상
Clinical Manifestation
학습능력 저하 어린이와 관련있는 8가지 영역
Attention (집중력)
# CNS가 행동과 학습을 조절하도록 하는 조절 기전
; affect learning, behavior, social interactions
# ★Regulation
of attention
1) CNS arousal, alertness level, mobilization of distribution of mental effort
; mental fatigue or overactivity
--> performance inconsistency
2) processing of incoming stimuli
; weakness of selective attention
3) output or production of work
; impulsivity
# *harbor
other forms of neurodevelopmental dysfunctions
# ADD ( Attention Deficit Disorder )
① 집중력 결여로 문제가 되는 어린이
② 행동과다와 충동성이 지나친 어린이
Dysfunction Of Memory (기억)
① short-term memory 장애 : 정보의 첫번 기록이 어려움
수업진도를 따를 수 없음
# dysfunction of active working memory
;
*trouble performing computations
in mathematics, problems with writing, difficulty in remembering, telling what
they have read
# dysfunction of consolidation information in long-term memory
# dysfunction of recalling
; painfully slow or imprecise
; difficutty of simultaneous recall
;
*especially disabling when
spelling, punctuation, capitalization, letter fromation, ides, vocabulary
# automatization(자동화)의 지연
작문, 수학문제 풀기, 단어의 숨은 뜻 풀기 등에 장애
Language
# problem with phonology (음성학)
; 말을 정확하게 듣지 못하고 독자적인 음성으로 바꿈
; 글자와 소리의 연결을 잘 못함
# Semantic (의미) deficit
; 새로운 단어의 습득과 사용이 어려움
# receptive language dysfunction (이해언어 장애)
; 학업 성취가 어렵고, 말로 설명한 것을 이해하거나 읽은 것을 판단하기 어렵다
# expressive language dyusfunction (표현 언어 장애)
; 의사를 표현하는데 장애
; 환경적 소란 시에 나타남
; 말더듬
Visuospatial Ordering (시각 공간적 지각)
# 모양. 위치. 상대적 크기, 원근관계, 형태보존 등의 공간적 특성 평가의 능력
# 장애시 : 글 읽는데 문제 철자법 약화
나중에 좌우구분 및 미세운동 대운동의 장애
다른 발달 장애가 동반되지 않은 경우는 지속적이거나 심한 학업 장애는
나타나지 않는다.
Temporal - Sequential Ordering (시간 질서에 대한 지각)
# 시간과 순서의 인식 장애
순서에 따라 말하기
일과 시간 지키기 및 학교 규칙 일정을 따르지 못함
철자법, 화법, 수학의 연산식에서 일련의 순서를 유지하지 못함
Neuromotor function (신경 운동 기능)
① graphomotor fluency: 글쓰기에 특수하게 관계된 기능
장애 ⓐ finger agnosia (수지인지 불능증) : 글쓸때 손가락 위치에 장애
→ 눈을 글에 가까이 대고 있음, 힘들게 쓴다
ⓑ graphomotor production deficit : 고도로 조화된 글쓰기 운동에
장애
ⓒ weakness of visualization : 글씨 쓰는 중에 나타남
② gross motor coodination
공던지기와 받기, 춤, 체조, 수영의 장애
→ 따돌림, 열등감
③ fine motor coodination : gross motor action에 visuospatial information
이용이 안됨
Higher-Order Cognition (고도의 인지기능)
① 추상적 개념의 형성: 수학. 과학. 사회에 특히 약함. 성적이 낮음
② 문제 해결 능력 : 과제가 주어졌을 때 적절히 계획 세워 해답을 구하는데
어려움
③ 창조력 : 자신이 하기보다는 남이 어떻게 하라고 말해주기를 원함
④ 비판적 사고력 : 객관적 기준을 사용해 분석하려는 능력
⑤ 복합적 인지 능력 : 자신의 사고나 학습을 평가하는 능력
장애시 시험 보고서 작성같은 복잡한 학습 과정에서
효과적인 방법을 모름
Social congnition (사회적 인지)
새로운 인관관계를 형성 유지
분쟁없이 사회적 논쟁을 해결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하는 능력
자신의 이미지를 발전시키는 기술
미숙한 경우 따돌림, 언어폭력, 난폭, 직선적인 거절, 거부의 여러형태를 보임
Academic Effects
Readings
;
initially *poor phonological awareness
--> problem in forming association in memory between language sounds and combinations of letters
--> deficiencies at level of decoding individual words
; slow in sight vocabulary
;
★reading disabilites을 일으킬
수 있는
장애
- visuospatial dysfunction
/ trouble learning to read
/ rare
- weakness of temporal-sequential ordering
/ difficulty in breaking down words into their component sounds
- weakness of active working memory
철자법
: memory 장애
단어의 일자 배열이 어려운 어린이 : worst prognosis
3. 쓰기 : 학습과 집중에 문제있는 어린이들이 아주 꺼리는 것
graphomotor 장애시 아주 힘들어함
4. 수학: 보통 6학년에서 6개월 이상 처지는 아이는 없음 → 극복가능
심각한 지연시 극복 불가능
+- high-order cognition weakness: 비율, percentage, 공식 등의 산술의 개념을
| 잡지 못함
+- memory weakness : 긴 문제를 풀 때 적절한 순서를 기억하지 못함
+- Language 장애 : 선생님의 말개념을 못알아들음
+- Attention deficit
+- visualization (떠올리기) 기하학적 모양이나 비율을 마음에 떠올리지 못함
5. Content Area Subjects
NDD 아이는 넓은 범위의 학습 분야에서 어려움을 경험
Nonacademic Impacts
attention 장애가 있을 때는 학교나 집에서 공격적이고 파괴적이다.
일부분에서는 과도한 수행불안이나 우울증이 나타나며 만성피로, 흥미상실,
비관주의 등이 나타난다.
Diagnosis (Assessment)
# neurodevelopmental dysfunction은 성취저하의 넓은 범위에 영향을 주는 원인이 되므로 여러분야에 걸친 조사를 해야함
team: 소아과 의사,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심리교육 전문가, 언어병리학자, 취업치료사, 신경과 의사, 사회 사업가
# Attention. memory 같은 다양한 meurodevelopmental function 을 검사하는 유용한 방법
직접적인 행동관찰과 중한 신경적 지표들을 평가
+- PEET
+- PEER
+- PEEX2
+- PEERAMID2
# ANSER system Questionnairs:
질문에 대답하는 방식으로 정보수집하는 방법
행동적응의 최신 정보, 학문적 수행의 방식, 특별한 발달 장애와 관련된 특징을
제공할 수 있는 검사법
# 표준화된 behavioral checklist
+- Yale child Behavioral Inventory
+- Connors Questionnaire
+- Achenbach Child Behavioral checklist
# 기타 +- 지능 검사 (IQ는 별로 도움 안됨)
+- 정신교육 검사
Treatment
대부분의 어린이에서 몇가지 방법이 필요
1. Denystification(계몽) : 장애의 본질과 아동의 장점을 알기쉬운 언어로 설명
2. Bypass Strategies(우회전략) : 수학시간에 계산기 사용
word processor 사용, 글대신 구두로 보고, 선생님 근처에 앉혀 수업 받도록
3. Remediation of skills (교정술) : 개인지도 program
4. Developmental therapy (발달 치료) : 효과에 대해 논란이 있으나 널리 사용
+-speech. language pathologist:
| 취업 치료사: 쓰기나 gross motor 장애시의 치료
| social skill training: 소그룹 수업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자신의 meurodevelopmental disorder에 대해
배운후 약한 부분을 특수 운동으로 강화
5. curriculum modification (교과과정 변경) : 외국어, 수학, 과학 과목 선택
6. strengthening of strength (장점의 강화) : 흥미, 가능성, 재능 등을 살려주는 것이 부족을 교정하는 것 만큼 중요
7. 환아와 가족 상담
8. Advocacy(변호, 지지)
유급 및 사회적 굴욕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장애 아동에 대한 변호 및 지지가
필요하다
9. medication
# stimulant medication : attention deficit 치료, 다른 기능 감소와 동반된 경우가
많으므로 종교시되어선 안됨
+- methylphendate (Ritalin)
+- dextroamphetamine(Dexedrine)
+- pemoline (Cylert)
# Antidepressant
# 약물 복용하는 소아는 규칙적 follow-up
자신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interval 을 둔다
10. Longitudinal case management
학습기간동안 지속적인 follow up 과 개별적이고 객관적인 충고가 필요